재직증명서는 현재 회사에 소속되어 근로를 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재직증명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할 수 있으며,
재직증명서 인터넷발급받아 요구하는 기관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재직증명서 양식과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재직증명서란
재직증명서는 근로자가 회사에 소속되어 있는지를 확인해 주는 서류입니다.
이러한 재직증명서에는 해당 회사명, 사업자번호, 대표자, 직급, 재직기간, 소재지 등이 적혀있어야 합니다.
재직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는 보통적으로 은행에서 많이 요구하고 있습니다.
대출상품, 적금가입 등 현재 회사를 다니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재직증명서 서류를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재직증명서는 재직증명서 양식을 다운로드하여서 작성 후 회사 대표 도장을 찍으면 됩니다.
또는 국민연금 사이트에서 재직증명서를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재직증명서 양식을 다운받아서 작성해도 됩니다.
- 회사 기본정보가 적혀있어야합니다. (회사이름, 주소지, 전화번호 등)
- 재직증명서 신청자 정보가 있어야합니다. (직급, 재직기간, 부서, 이메일 등)
재직증명서 양식을 다운로드한 후 본인의 인적사항과
회사 정보 회사 이름, 주소지, 직급, 재직 기간 등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작성 후 하단에 도장까지 찍으면 재직증명서 작성이 완성됩니다.
재직증명서 인터넷 온라인 발급방법
하지만 재직증명서를 요구하는 기관에서 양식이 아닌 국민연금 사이트에서
재직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한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국민연금 사이트(https://www.nps.or.kr/jsppage/nps_gate.jsp)에서 재직증명서 인터넷발급을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재직증명서는 국민연금 사이트에서 발급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사이트에서 발급받은 서류만 인정해 주는 이유는 조작불가능하며,
정확히 재직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 주기 때문입니다.
국민연금 사이트에서 초록색에 있는 국민연금공단 탭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국민연금공단 사이트 화면 중간 부분에 가입증명서 발급 탭을 선택해 주시며 됩니다.
이때 가입증명서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사이트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고서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로그인 후 개인민원 화면 세 번째에 있는 증명서 등 발급을 선택하면
바로 증명서 등 발급 목록 있는 화면으로 자동으로 이동됩니다.
국민연금 사이트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다양한 증명서들이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급증명, 연금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연금수급증서 재발급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첫 번째에 있는 가입증명서를 선택하면 됩니다.
로그인한 사람 정보로 국민연금가입내역 목록들이 나타납니다.
지금까지 다녔던 회사 목록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회사를 언제부터 언제까지 다녔는지 기간과 회사이름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재직증명서면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가장 첫 번째에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 이름이 나오게 됩니다.
오른쪽 상단에 전체에 체크되어 있는데 특정사업자 선택에 체크해 주세요.
그런 다음 재직증명서 발급받을 사업장을 선택 후 하단에 있는
프린터 발급, 팩스전송, 전자증명서 원하는 것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재직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