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적인 사람이라면 고등학생 때 주민등록증을 처음 발급받습니다. 그러다가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리거나 훼손되었을 경우에는 주민등록증을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주민등록증 재발급 소요기간 인터넷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주민등록증 인터넷 신청 방법
주민등록증은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알아둬야할 것이 있습니다. 주민등록증을 최초로 만드는 경우에는 주민등록증 인터넷 신청이 안됩니다. 즉, 주민등록증을 한 번이라도 발급받은 상태 후에만 재발급 시 인터넷 신청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주민등록증 인터넷 신청 방법하기 위해서는 정부 24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인터넷 신청 방법
1. 정부 24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검색란에 입력합니다.
3.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기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4.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 재발급 사유를 선택합니다.
5. 증명사진을 첨부파일합니다.
6. 수령기관을 검색하여 검색합니다.
7. 민원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정부 24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과정대로 진행하면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인터넷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사진과 함께 좀 더 자세하게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부 24 사이트 이동 후 검색란에 주민등록증 재발급 검색하시면 됩니다. 그럼 민원 서비스 화면으로 이동된 첫 번째에 있는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탭에 있는 신청하기 아이콘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신청 내용을 빠짐없이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내용에 있는 빨간색 표시가 되어있는 것들은 필수 입력해야 하는 사항들이기 때문에 반드시 입력을 해야 합니다. 입력하지 않을 경우 재발급 신청이 아예 불가능합니다. 여기서 재발급사유를 선택해야 합니다. 분실, 훼손, 성명 변경, 용도변경 등 본인이 재발급하려는 사유에 맞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재발급 후에는 기존에 있던 주민등록증은 효력이 사라지게 됩니다.
다음으로 주민등록증에 사용할 사진을 업로드합니다. 이때 사진 파일이여하며, 사진을 본인 핸드폰으로 찍어서 업로드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럴 경우 반려되기 때문에 반드시 증명사진 파일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령방법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수령기관 검색을 선택하여 본인 수령가능한 기관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을 수령할 때는 신청자 본인만 가능하며, 수령기관은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방문 가능한 곳으로 설정해 주시며 됩니다.
주의사항
주민등록증을 인터넷 신청할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1. 사진입니다.
주민등록증에 사용할 사진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이때 사진 파일은 JPG 확장자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진은 용량은 3MB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용량도 올리기 전에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2. 수령기관 선택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으로 신청할 때는 수령방법에서 수령기관을 선택해야 합니다. 수령은 본인만 가능하며, 수령기관은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이 수령가능한 지역의 기관을 검색하여 선택해야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소요기간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했다면 이제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소요기간은 대략 2주 정도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할 때 5,000원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비용까지 완벽하게 결제해야지만 주민등록증 재발급 완료되니 반드시 비용까지 결제해야 합니다.